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증상, 원인, 간호중재 성인 간호학 요약 정리

이 글은 성인간호학 실습 레포트 중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정의, 증상, 원인 및 간호중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와 같이 의학용어는 영어 원문 또는 한글과 병행하여 기록하였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연구에 대한 레포트 등을 쓰셔야 할 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정의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며 주로 체중부하 관절에 발생되고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병태생리

퇴행성 관절염 관절 사진
퇴행성 관절염 관절 비교 사진

골관절염은 슬관절이나 고관절같이 체중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의 가장자리에 골형성 (bony formation)과 더불어 관절연골 표면에 발생한다. 관절면의 뼈가 과밀하거나 골증식 (과잉증식, osteophyte, spurs)이 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져 구조적 변화가 나타난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1. 일차성 골관절염

예전에는 일차성 골관절염의 원인을 노화로 보았지만, 오늘날은 관절통합성의 문제, 유전적 소인, 국소적 감염, 기계적인 힘, 세포와 생화학적 과정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본다. 중년 이후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 빈도가 높아지며,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가족력과 관련이 있으며 비만인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이상 발병률이 높다. 심한 운동, 체중부하가 많은 작업, 운동선수처럼 과다한 사용 및 근육소실을 초래하는 운동 부족도 위험요인이다.

2. 이차성 골관절염

선천성 기형, 반복되는 좌상이나 염좌 등의 외상, 관절탈구, 골절,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초래하는 장애, 활액막의 콜라겐 분해효소 활동을 자극하는 약품 (ex. steroid) 등이 있다. 당뇨병 등의 내분비이상이나 대사성 질환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나타난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 증상

  1. 관절 통증 : 퇴행성 관절염의 주요 증상인 통증은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특히 무릎과 엉덩이에 주로 나타난다. 이는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마모되면서, 뼈끼리 부딪히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관절 통증은 활동을 하면 더 심해지는데, 걷거나 뛰는 등 체중이 실리는 활동을 하면 연골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아 염증과 통증이 악화된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 통증은 주로 활동 후에 느껴지지만, 질병이 진행되면 휴식 중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심지어 수면 중에도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2. 아침 강직 (morning stiffness) : 퇴행성 관절염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이 증상은 주로 밤사이 관절을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있었기 때문에 발생하며, 통상 15~30분 이내에 자연스럽게 완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운동 능력 감소 : 퇴행성 관절염 증상 중 운동 제한은 환자의 통증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통증을 피하기 위해 환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관절을 덜 사용하게 되면서 특정 근육이 계속 위축된다. 그리고 관절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 관절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더 쉽게 피로해져 관절의 기능이 더욱 제한된다. 이런 악순환으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운동 능력이 계속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4. 관절 마찰음 (Crepitus) : 연골이 매끄럽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닳아있는 상태에서는 관절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삐걱거리는 소리나 거친 느낌이 나는데  환자 스스로도 소리나 느낌을 감지할 수 있을 만큼 마찰음이 심해지면, 이는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상당히 진행되었음을 의미한다.

진단 방법

  • 골관절염은 X-선 검사에서 구조적 관절변화가 나타나며 특별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의심이 될 경우 CT, MRI, 골조사 (bone scan) 등으로 검사한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및 간호중재

1. 보존적 치료

  1. 휴식과 관절보호, 보행보조기구 사용
  2. 온/냉요법

2. 식이요법

  1. 영양조절
  2. 체중감소 프로그램

3. 운동요법

  1. 점진적, 규칙적 운동
  2. 능동적 관절가동범위운동과 등장성 운동

4. 보완요법

  1. 허브와 건강보조제 (ex. Glucosamine)
  2. 운동요법 (요가, 태극권)
  3. 경피적 전기신경자극술 (TENS)
  4. 침술

5.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약물요법)

  1. Acetaminophen (capsaicim 크림 병용시 통증 완화에 효과적임)
  2. NSAIDs (Acetaminophen에 반응이 없을 경우)
  3. 항생제
  4. 관절 내 hyaluronic acid 투여 (활액의 점도와 탄성 유지)
  5. 관절 내 steroid 투여
  6. 마약성 진통제

6. 전슬관절치환술 (수술요법)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전슬관절치환술 사진
전슬관절치환술 수술 전후 사진

인공으로 만든 구조물을 슬관절에 대치하는 치환술이다. 전슬관절치환술의 적응증은 보존적 치료나 수술로 통증조절에 실패한 경우, 불안정한 무릎, 일상생활활동의 어려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골관절염으로 관절이 파괴된 경우에 적용한다.

  • 금기증으로는 심한 골다공증, 감염, 비만 등이다.
  • 합병증으로는 탈구, 상처 감염, 출혈과 빈혈, 신경과 혈관 손상, 정맥혈전증 등이 초래될 수 있고, 수술 중 대퇴에 지혈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폐색전을 유발할 수 있다.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5 / 5. Vote count: 10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