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가 개발한 일명 ‘치과의사 칫솔’이 칫솔 추천 클리앙, 칫솔 추천 더쿠, 디시 등 커뮤니티에서 유행하며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치과의사 칫솔이 마냥 좋을까요? 좋은 칫솔 고르는 방법과 그 기준에 맞는 제가 써본 칫솔 추천 3가지 제품 알려드립니다.
좋은 칫솔 고르는 방법
칫솔질은 단순히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일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막과 싸우는 미세한 전투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그냥 칫솔 고르는 방법도 모르고 대충 집에 있는 아무 칫솔이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 좋은 칫솔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1. 칫솔 머리 크기는 작을수록 좋다
치아는 한 개씩 꼼꼼히 닦아야 합니다. 하지만 칫솔 머리가 너무 크면 한 치아씩 닦기 어려워서 어금니 두 개를 덮지 않을 정도의 크기를 가진 칫솔이 본인에게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작은 칫솔 머리를 손가락 끝에 걸레를 감고 유리창을 닦는 걸 떠올리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 칫솔 머리가 작을수록 크고 뭉뚝한 칫솔보다 훨씬 더 정교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2. 빽빽한 칫솔모를 고를 것
칫솔모는 치아 표면과 닿는 면적을 늘려 세균막을 잘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빽빽하게 심어진 칫솔모가 좋으며 끝부분이 평평하게 잘려져 있는 부드러운 섬유질의 칫솔모가 좋은 칫솔 기준이 됩니다. 끝이 뾰족한 미세모 칫솔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는 잘 제거할 수 있지만, 치아와의 접촉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세균막 제거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음식물은 치실로 빼는 것이지 칫솔로 뺄 생각은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부드러운 칫솔모가 잇몸 손상을 막는다.
칫솔모가 거칠거나 뻣뻣하면 치아나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정도가 부드러운 칫솔이냐 물으실 텐데 손톱에 칫솔모를 대고 문질러 보세요. 자극이 느껴진다면 부드러운 칫솔로 바꿔야 할 때입니다. 특히 어린이 칫솔은 더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셔야 잇몸 자극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4. 칫솔 교체 주기
당연히 칫솔이 마모되거나 변형되면 효과적으로 세균막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칫솔 교체 주기는 양치질하는 습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칫솔 끝이 벌어지거나 마모되는 주기가 3개월 정도인 점을 고려할 때 가장 이상적인 칫솔 교체 주기는 2~3개월 정도입니다. 다만 중간에 감기에 걸렸거나 기타 질병에 걸렸다가 회복한 뒤에는 즉시 교체해주시는 게 치아 건강뿐 아니라 세균 감염 예방에 좋습니다.
5. 전동 칫솔과 일반 칫솔의 병행 사용
올바른 양치질 시간은 치아를 하나씩 꼼꼼히 닦는다고 가정할 경우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게 정상입니다. 즉 우리가 어릴 때부터 하루에 3번, 3분씩 닦는 건 잘못된 말이란 이야기입니다. 다만 아침 출근 시간처럼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전동 칫솔을 활용해 시간을 단축하고, 저녁에는 일반 칫솔로 꼼꼼히 닦아 주는 것이 올바른 양치 시간을 지키는 생활 꿀 팁입니다.
칫솔 추천 베스트3 제품
1. 라이브 오랄스 칫솔 : 진짜 치과의사 칫솔
라이브 오랄스 칫솔은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치과 의사들이 모여 수년간의 연구와 임상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이 브랜드를 저는 정말 추천해 드리는데 기존 칫솔들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와 고민이 보이는 칫솔입니다.
-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양치 교육 : 라이브 오랄스 칫솔을 보면 QR 코드가 하나 보입니다. 그리고 이 QR 코드를 스캔해보면 특이하게 치과의사 양치 교육 영상이 나오는데, 칫솔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닦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진짜 치과의사들의 고민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 스파이럴 모 디자인 : 라이브 오랄스 칫솔을 자세히 보면 다른 칫솔과 다르게 칫솔모 색깔이 다른데 특허받은 스파이럴 모(Spiral 모)라고 불리는 나선형 구조의 칫솔모가 치아 사이사이의 음식물을 완벽하게 제거해줍니다.
- 부드러운 칫솔모 : 특수 처리된 극세사 칫솔모로 잇몸이 예민한 분들도 잇몸과 치아 사이사이를 문질러도 자극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큐라 프록스 칫솔 : 부드러움에 특화된 칫솔
두 번째로 추천해 드리는 칫솔은 ‘큐라 프록스’입니다. 큐라 프록스는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부드러운 칫솔모로는 큐라 프록스 칫솔을 따라갈 칫솔이 없다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평소 양치질하실 때 항상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큐라 프록스 칫솔 쓰셔야 합니다.
- 까스텔모 기술 : 최근에 이 큐라 프록스 칫솔의 까스텔모를 모방한 칫솔들이 많지만 원래 칫솔모 내부에 짧은 섬유를 사용하여 칫솔모를 한층 부드럽게 만드는 까스텔모의 원조는 큐라 프록스 칫솔입니다. 원조는 확실히 다르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단단한 칫솔모 강도인데, 칫솔모 자체는 매우 부드러워 초극세사모가 가진 단점인 약한 내구성이 큐라 프록스 칫솔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풍성한 칫솔모 : 일반적인 칫솔모가 보통 1,000개 정도 된다면 큐라 프록스 칫솔모는 7,600개나 됩니다. 칫솔모 많다는 것은 그만큼 세정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큐라 프록스 칫솔로 양치를 하면 별로 정성 들여 닦지 않았는데도 엄청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색깔 : 다른 칫솔들과 달리 매우 다양한 컬러의 색상이 출시돼 있습니다. 이게 양치질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매우 실용적인 부분입니다. 마음에 드는 칫솔을 찾아도 디자인이 같다면 어떨까요? 매번 자기 칫솔이 헷갈려 곤란할 것입니다. 큐라 프록스 칫솔의 다양한 색상은 이런 난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선택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버틀러 검 칫솔 : 잇몸에 진심인 칫솔
세 번째로 추천하는 제품은 일명 ‘검 칫솔로 불리는 버틀러 검(Gum) 칫솔입니다. 이 칫솔은 치아뿐 아니라 잇몸에도 집중된 설계로 유명한 제품인데, 특히 11개의 모가 4줄로 설계된 버틀러 검 411 칫솔은 잇몸 관리에 최적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세계적으로 호평받는 제품입니다. 양치질 시간을 충분히 갖고 잇몸 관리에 진심인 분들이라면 버틀러 검 411 칫솔이 제일 좋습니다.
- 뭉툭한 칫솔모 : 잇몸을 마사지하듯 닦아주는 바스법으로 양치할 때 뭉툭한 칫솔모가 불필요한 자극을 주지 않아 잇몸과 치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양치질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마사지 팁 : 버틀러 검 칫솔 하단에는 특이하게도 뾰족하게 나온 팁이 있습니다. 이 팁은 치아 사이사이에 껴있는 잇몸을 꾹꾹 누르며 잇몸을 마사지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