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꿈꾸는 많은 분에게 주차 요금은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입니다. 본 글에서는 공식 인천공항 장기 주차 대행 서비스 (하이파킹, 아마노 주차대행) 안내와 인천공항 주차 감면을 비롯한 대행 요금 그리고 인천공항 사설 주차 대행 시 주의사항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천공항 주차 대행 서비스
인천공항은 크게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미널별로 공식 주차 대행 서비스 운용사가 다르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탑승권에 T1(제1터미널) 또는 T2(제2터미널) 등 어떤 터미널인지 꼭 확인하시고 예약하셔야 하며, 주차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객터미널 입구에서 바로 차량을 맡길 수 있는 편리함도 있지만, 여행 시작 전부터 주차장 혼잡으로 인해 지치기 싫어서라도 꼭 필수로 예약하시길 추천합니다.
1-1. 제1터미널 공식 주차 대행
- 대행업체 : 투루 발렛 (하이파킹 주차 대행)
- 요금 : 일반 20,000원, 경차/장애인/국가 유공자 10,000원 (주차장 요금 별도)
- 차량 접수 장소 : 제1 여객터미널 단기주차장 지하 1층
- 차량 보관 장소 : 장기주차장, 외곽주차장, 하얏트 호텔 인근 주차장 6개
- 직원 유니폼 : 오렌지색
- 세차 서비스 이용 가능 : 추가 요금 20,000원 (외부 세차 및 현장 결제)
1-2. 제2터미널 공식 주차 대행
- 대행업체 : 아마노 주차 대행 (인천공항 아마노코리아)
- 요금 : 일반 20,000원, 경차/장애인/국가 유공자 10,000원 (주차장 요금 별도)
- 차량 접수 장소 : 제2여객터미널 교통센터 지하 1층 서편
- 차량 보관 장소 : 인천공항 지정 야외 장기주차장
- 직원 유니폼 : 오렌지색
- 세차 서비스 이용 불가
1-3. 서비스 이용 절차
- 사전 주차 대행 예약 : 위에 언급한 대행업체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성수기에는 당연하고 제2터미널 아마노 주차 대행은 특히 항상 북새통이니 반드시 사전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 접수 : 예약하신 여객터미널 차량 접수 장소에 도착 후, 지정된 주차 대행 직원에게 차량을 인도합니다. (인천공항 지정 공식 주차 대행 업체는 오렌지색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 보관 및 관리 : 차량은 공항 내 장기주차장 또는 외곽주차장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참고로 현재 제1터미널 투루 발렛(하이파킹 주차대행)은 세차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으므로 안전한 차량 보관과 세차까지 깔끔한 기분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귀국 후 차량 수령 및 요금 지불 : 귀국 후 지정된 장소에서 차량을 수령하고 이때 주차 대행 요금과 주차 요금을 함께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2. 인천공항 주차 요금 및 할인 정보
2-1. 인천공항 주차 요금 (주차 대행비는 별도)
- 단기주차장 : 첫 30분 1,200원, 이후 15분마다 600원씩 추가됩니다. 일 최대 주차 요금은 24,000원입니다.
- 장기주차장 : 최초 10분은 무료, 이후 시간당 1,000원이 추가됩니다. 일 최대 요금은 9,000원으로, 장기 여행 시 무조건 경제적입니다.
- 실내 주차장 : 인천공항 실내 주차장은 단기주차장을 말하는데, 날씨가 좋지 못하거나 먼지 등으로 인해 차량이 야외 주차장에 있는 게 싫은 분들은 주차 대행 서비스 선택 시 ‘아마노 주차대행 프리미엄’ 또는 ‘투루 발렛 프리미엄 발렛’을 선택하시면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으나 주차 요금은 장기주차장 요금의 3배인 단기 주차 최대 요금 24,000원을 하루 당 지불하셔야 합니다.
2-2 인천공항 주차 감면 대상 및 할인율
- 장애인, 국가 유공자, 5.18민주유공자, 고엽제 후유증 환자 : 주차료 50% 감면
- 경차 : 주차료 50% 감면
- 친환경 1종 차량(전기차, 수소차, 태양광 자동차) : 주차료 50% 감면
- 친환경 2종 차량(하이브리드 차량, 친환경 LPG 차량, 친환경 등급 가솔린 차량) : 주차료 50% 감면
- 친환경 3종 차량 (친환경 LPG 차량, 친환경 등급 가솔린 차량) : 주차료 50% 감면
- LPG 가스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 및 가솔린 차량은 친환경 등급에 따라 주차 감면 요율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반드시 인천공항 주차장 감면에 필요한 증빙 서류를 사전에 준비하시어 감면 혜택받으시기 바랍니다.
3. 사설 주차 대행 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
인천공항에는 인천공항공사가 지정한 공식 주차 대행 서비스(아마노 주차 대행, 투루 발렛) 외에도 다양한 인천공항 사설 주차 대행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설 주차 대행업체를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보험 가입 여부 : 인천공항 사설 주차 대행 기사분 뿐 아니라 모든 주차 대행업체 기사님들 대부분이 우리가 차량을 모는 것보다 훨씬 험하게 다루십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 차량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사설 업체를 이용하실 땐 업체가 적절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차량 접수 시 불편함 : 인천 국제공항은 터미널 구조가 상당히 어렵게 되어 있어서 한번 길을 잘 못 들면 차량을 한 바퀴 돌리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모됩니다. 사설 주차 대행은 이들이 알려주는 특정 게이트를 찾아 그 어려운 길을 운전해서 가야 하거나 인천공항 주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해두고 셔틀버스를 타고 인천공항 터미널로 들어오는 방식이라 매우 불편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심지어 길을 못 찾아서 전화하면 상담원의 태도는 왜 그것도 못 찾느냐는 식의 불친절함을 경험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사설 주차 대행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 가격 비교 : 사설 주차 대행 서비스가 월등히 저렴할 거라는 생각에 저도 가격을 비교해보았지만, 하루 주차비 4,000원 정도 저렴하고 발렛 비용은 5,000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즉, 공식 주차 대행 서비스와 비교하여 그리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전기차나 친환경 차 혹은 장애인 등과 같은 주차 감면 대상이라면 오히려 장기 주차 시 공식 주차 대행이 더 저렴합니다. 몇 달 동안 차를 주차 시켜둘 게 아니라면 (이럴 바에 그냥 택시 타고 차 없이 공항에 가시는 게 맞습니다) 요금 비교를 꼭 해보시고 가능한 믿을 만한 공식 주차 대행업체를 몇만 원 더 주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4. 주차 대행 없이 인천공항 주차장 직접 주차하는 방법
4-1 인천공항 주차장 직접 주차 장점
- 비용 절감 : 주차 대행 서비스 이용료 20,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새벽 비행기 탑승 시 편리함 : 새벽 비행기를 타시면 애매한 시간 때문에 인천공항에 먼저 와서 대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직접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차에서 잠시 쪽잠이라도 잘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인천공항 내 찜질방과 캡슐 호텔이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4-2 인천공항 주차장 직접 주차 단점
- 예약 필수 : 주차 대행 요금을 아끼기 위해 은근히 직접 주차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아 인천공항 주차장 자리가 없습니다. 직접 주차하시겠다고 결심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어 반드시 주차장 자리를 먼저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 도보 20분 거리 : 제가 직접 주차를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직접 주차를 할 수 있는 주차장과의 거리가 도보 20분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장기 주차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주차장보다 먼 거리에 위치해 있어서 터미널까지 20분을 넘게 걸어야 하는데 아이가 있거나 부모님을 모시고 가는 여행이라면 두말할 것 없이 추천해 드릴 수 없고, 여행 후 지친 몸으로 귀국하여 또 차를 찾으러 갈 자신이 없는 분이라면 그냥 인천공항 주차대행 서비스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