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세탁기 청소 방법 : 세탁기 통 세척 쉽고 빠르게 하는 법

대부분 세탁기 통 세척을 1년에 한 번 하시는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는데 사실은 세탁기 통 세척은 매월 하는 것이고 완전 분해 청소를 1년에 한 번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셀프 세탁기 통 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사용한 세탁조 클리너 추천도 해드리겠습니다.

세탁기 청소 해야 하는 이유

여러분의 세탁기 안에는 사실 화장실 변기의 100배에 이르는 세균이 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세탁기 안에 있는 세탁기 통은 대부분 항상 물로 세척되기 때문에 겉으로 보았을 때는 깨끗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감춰진 세탁기 내부 즉, 세탁기 통 외부는 각종 세균과 곰팡이가 득실거리는 환경이 조성되어 면역력이 약한 우리 가족들의 피부 건강에 매우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구강 칸디다 증
칸디다 균에 의해 감염된 신생아 구강 칸디다증

특히 세탁이 끝난 후 빨래에서 냄새가 나게 되면 칸디다 균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 이 칸디다 균은 소아에게 구강 칸디다증을 통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의 경우 수막염과 피부염 등을 유발하는 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세탁기 청소는 필수입니다.

권장 청소 주기

  • 세탁조 청소 (세탁기 통 세척) : 1개월
  • 완전 분해 청소 : 6개월 ~ 1년

세탁기는 돌릴 때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세탁 찌꺼기들이 세탁조에 쌓여 나중에는 세탁조에 눌어붙어 있는 형태로 눈에 보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세탁조 클리너를 이용해도 쉽게 세탁 찌꺼기들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1개월마다 세탁조 클리너를 이용해 세탁기 통 세척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탁기 통 청소
1년 전 세탁기 완전 분해 청소 당시 모습

그리고 세탁기 내부를 완전 분해해서 세탁통을 끄집어내 청소하는 것은 보통 1년에 1번 정도 에어컨 청소와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인해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6개월에 한 번씩 세탁기 청소 업체를 불러 완전 분해 청소를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탁기 통 세척 방법

1. 세탁기 거름망 청소

세탁기 거름망 청소

세탁기 통 옆에 세탁기 거름망이라고 하여 빨래를 할 때 나오는 세탁 찌꺼기나 먼지가 걸러지는 통이 있습니다. 이 세탁기 거름망엔 세탁 중 빨래에서 떨어져 나온 세탁 찌꺼기나 먼지들이 쌓이게 되는데 이걸 분리해서 그 안에 쌓인 찌꺼기를 고압수를 이용해 청소하고 재결합해야 합니다. (세탁조 클리너로 통세척 후 다시 거름망을 제거해 같은 방식으로 고압수 청소 후 재결합하시기 바랍니다.)

2. 세탁조 클리너 사용

세탁조 청소 표준 모드

통돌이 세탁기는 물 높이를 고수위로 세팅 후 일반 표준 코스로 온수를 가득 채운 뒤 전원을 끈 상태로 세탁조 클리너를 넣고 2시간 정도 불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통돌이 세탁기 세탁조 청소

드럼 세탁기 세탁조 청소는 통돌이 세탁기 보다 더 쉬운데 처음부터 세탁조 클리너를 넣은 후 약 5분간 작동을 시킨 뒤 전원을 끄고 1시간가량 불리는 시간을 둔 뒤 다시 표준 모드로 세탁기를 돌려주시면 세탁조 청소가 끝납니다.

3. 세탁 시 주의사항

  • 최소 40~60도 가량의 온수로 세팅해 두셔야 오염물 제거가 완벽합니다.
  • 15kg 미만 세탁기 기준 약 125g, 15kg 이상 세탁기는 약 250g 세탁조 클리너가 필요합니다.

세탁조 클리너 추천

크린위즈 세탁조 클리너

산소계 표백제형 세탁조 클리너
크린위즈 세탁조 클리너는 살균, 탈취 뿐 아니라 세탁기 부식이 발생되지 않는 산소계 표백제입니다.

제가 세탁조 클리너를 골랐을 때 가장 유념했던 부분은 매월 한 번씩 해야 하기 때문에 간편해야 하고, 특히 세탁기에 많이 서식하는 균 중 칸디다 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이 균들에 대한 살균 및 탈취 효과가 탁월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 칸디다 균 (Candida albicans) : 주로 피부, 구강, 생식기 질환을 일으키는데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오염된 세탁기로 속옷을 빨면 질 부위의 가려움증을 동반한 질염 등 산부인과 질환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 황색포도상구균 (Staphylococcus aureus) : 피부 종기, 모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황색포도상구균은 심하면 폐렴이나 패혈증 같은 전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아주 위험한 균입니다.
  • 녹농균 (Pseudomonas aeruginosa) : 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위험한 균인데 칸디다 균과 마찬가지로 오염된 세탁기로 세탁된 속옷은 피부 질환 뿐 아니라 요로 감염을 통해 배뇨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린위즈 세탁조 클리너는 대표적인 세가지 균에 대해 99.9% 살균 효과가 검증된 시험 성적서를 가진 검증된 제품이자 그냥 세탁기에 넣고 표준 모드로 돌리기만 해도 되는 간편함을 모두 갖춘 세탁조 클리너입니다. 그리고 매월 세탁조 청소를 하는게 정말 귀찮은데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이 제품의 매우 큰 장점입니다.

✅ (링크) 세탁기에 안전하고 살균 효과 검증된 크린위즈 세탁조 클리너 보러가기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0 / 5. Vote count: 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