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돌려받아야 하는 실손보험금이지만 시간이 없거나 과정이 복합해 보험금 청구 서류를 발급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앉아만 계시면 잊고 있던 숨은 보험금을 찾기 및 놓친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해주는 라이프캐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미수령 보험금 실태 및 숨은 보험금 찾기
1-1 미청구된 미수령 보험금 현황 : 연간 2,500억 ~ 3,000억
건강보험공단에서 대기업, 중소 보험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미청구된 실손보험금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2,500억~3,000억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아파서 병원에 갔을 때 병원비를 보장받기 위해 비싼 보험금을 매달 지급하면서도 정작 서류 발급의 귀찮음과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였음에도 보험사에서 보완 서류 제출을 명령하는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소량의 보험금은 그냥 청구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1-2 미청구 보험금 소멸 기간 : 2년
이렇게 청구되지 않은 우리들의 보험금은 상법 제662조에 따라 3년 안에 찾아가지 않으면 청구할 수 있는 보험 청구권은 소멸하게 됩니다. 즉 연간 2,500억을 보험사는 당연히 소비자들에게 지급해야 하지만 일부러 고객에게 알리지 않은 채로 그저 앉아서 매달 우리가 내는 보험금으로 돈을 벌고 있는 것입니다.
2. 보험금 청구 서류 쉽게 제출하는 법
- 카카오 페이 병원비 청구 서비스 : 필요한 병원 서류를 발급받아 사진을 찍거나, 병원 서류를 비대면으로 발급받아 바로 청구할 수는 있으나 카카오 페이와 연동이 되어 있지 않은 동네 의원이나 각종 병원 등의 서류는 비대면으로 발급할 수 없음.
- 토스 페이 병원비 돌려받기 서비스 : 병원 서류 및 약제 영수증을 직접 사진 찍어 청구해야 함. 보험 전문가를 연결해 준다고는 하지만 결국 본인이 직접 병원에 찾아가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아야 하며, 원하지 않아도 내가 가입한 보험을 보험 설계사가 분석해 적합한 상품을 권유함. (상담이 필요하면 받아보길 추천하지만, 보험 가입 전화에 시달리기 싫은 분이라면 비추천 드립니다.)
- 네이버 페이 병원비 청구 서비스 : 카카오 페이와 동일함. 직접 발급 받은 서류 들을 청구하기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능일 뿐 비대면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병원이나 약국은 매우 적음.
최근 이러한 문제를 인식한 일부 간편 결제 앱 들은 자사의 간편인증 절차를 통해 보험사를 연결해두면 병원비 영수증, 약제 영수증 및 기타 수술, 입원 관련 서류들을 사진을 찍어 보험사에 바로 청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가 나왔지만, 결국 본인이 스스로 병원을 찾아다니며 이러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3. 놓친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 라이프캐치
저 역시 카카오 페이, 토스 페이, 네이버 페이 등을 통해 병원을 가게 되면 되도록 즉시 병원 서류와 약제비 영수증을 발급 받아 청구하고 있으나, 아픈 상태에서 바로 이런 서류들을 챙기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몇 번을 빼먹고 나면 직장인 신분으로 다시 그 병원을 찾아가 서류를 발급 받기도 쉽지 않아 포기하기 일쑤였습니다. 저 같은 분들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가 바로 라이프캐치입니다.
3-1. 라이프캐치 서비스 소개
라이프캐치 서비스는 말 그대로 놓친 내 보험금 즉, 잊고 지나쳐버린 숨은 내 보험금들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카카오 페이, 토스 페이, 네이버 페이 등에서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와는 다르게 라이프캐치는 수수료를 받고 보험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숨은 보험금 찾기 : 일반적인 감기, 몸살 등 내가 잊고 있었던 병원들의 진료비도 우리는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가 알려주지 않는 숨은 내 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라이프캐치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서류 발급 대행 서비스 : 숨은 보험금 찾기를 통해 병원 진료 내역을 확인했다면 해당 내역을 토대로 광역시 또는 수도권에 있는 병원만 본인이 아직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 수령을 위한 서류들을 라이프캐치가 직접 병원에 요청해 발급받아 주는 서비스입니다.
-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 서류 발급 대행을 통해 발급 받은 서류를 카카오 페이, 토스 페이, 네이버 페이 등을 통해 보험사에 내가 직접 청구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부분조차도 싫으신 분들은 라이프캐치를 보험청구 대리인으로 임명하시는 것만으로도 보험금을 청구하고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3-2 라이프캐치 수수료
- 숨은 보험금 찾기 : 무료
- 서류 발급 대행 서비스 : 건당 10,000원
-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 보험사로부터 받게 되는 금액의 22%
라이프캐치를 이용하는 데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서류 발급 대행 업무를 맡기고 발급 받은 서류를 가지고 간편 결제 회사에서 제공하는 간편 보험 청구 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청구하는 방식이 비용 대비 가장 효과적입니다.
다만, 이런 경우 보험사에서 추가 서류 증빙을 요청하거나 전화로 증상 등을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보험사와의 마찰을 꺼리시는 분들이라면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하마터면 제가 잊고 받지 못했을 보험금이었고 가만히 신청만 하고 전혀 신경을 쓰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저의 정신 건강을 위해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신청하였습니다.
4. 라이프캐치 보험금 청구 대행 이용 방법
- 플레이스토어에서 라이프캐치 앱을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 앱을 실행한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 본인의 병원 진료 내역을 라이프캐치에 보내야 숨은 보험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카카오 지갑을 통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 라이프캐치 앱에서 건강관리보험공단을 통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3년 내 병원 진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놓친 보험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놓친 보험금 청구를 위해 서류 발급 대행을 신청할 수도 있고 혹은 청구 대행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
5. 그 외 서비스
- 보험 상품 관리 : 라이프캐치 플랫폼 사용자들이 평가하는 보험사 순위 및 지급 보험금 액수, 가입자 많은 보험사 등을 순위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 내 증상에 맞는 병원 찾기 : 현재 아픈 부위의 증상에 따라 해당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치과를 포함한 근처 병원을 추천해주며 해당 의료 시설의 비급여 치료 항목 가격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처방 약 기록 : 병원 진료 후 처방전을 통해 약국에서 제조 받은 약 종류를 나의 투약 정보 조회를 통해 3년간의 기록이 보관되어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내가 어떤 약물을 처방받았고 내게 잘 맞는 약 또는 잘 맞지 않았던 약의 이름들을 알아 둘 수 있습니다. 이게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 가족 병원 기록 연동 : 앱 사용이 불편한 부모님이나 혹은 자녀의 병원비 내역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 우리 가족들이 놓치는 보험금 하나도 없이 챙길 수 있습니다.
- 우리 동네 무료 보험 : 시군구청 등 주민등록상 거주지 기반으로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험 정보를 알려주고 보장 범위 등의 정보와 가입을 도와줍니다.
✅ (앱 다운로드 링크) 숨은 보험금 찾기 앱, 놓친 보험금 청구 모두 한번에 청구 대행해주는 서비스는 라이프캐치 앱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