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과 피해야 할 나쁜 음식 리스트

방광염은 감기처럼 남녀노소 모두가 흔히 겪게 되는 질환이지만 잦은 방광염이 만성적으로 찾아오게 되면 방광암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의 방광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인지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식습관 개선을 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식습관 개선과 동시에 방광제 좋은 성분을 지닌 건강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적인 식습관으로 필요한 의미 있는 효과를 보기 위한 만큼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관련글) 방광염 증상과 빨리 낫는법 (타이레놀이 방광염에 효과가 있을까?)

1. 방광염에 좋은 음식

1.1 크랜베리와 포도씨

호주의 연구팀은 방괌염과 같은 요도 감염 질병에 크랜베리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크랜베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요도에 달라붙지 못하게 만드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어린이에게는 50%, 성인 여성에게는 25%의 방광염 재발 방지 효과가 있었음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크랜베리 주스에는 당분 성분이 너무 많으므로 오히려 방광에 좋지 못한 부분이 있으므로 알약 형태로 정제된 영양제를 추천해 드립니다.

아울러 이러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포도씨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포도씨유 등을 평소 요리하실 때 사용하신다면 크랜베리와 같은 성분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전 세계 150개 국가에서 판매 중인 나우푸드 크랜베리 영양제

1.2 유산균 (김치, 된장, 요구르트 및 유제품 등)

유산균은 2016년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을 섭취한 여성군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약 20%가량 방광염 발병 확률이 낮았으며 2017년 한국식품과학회에서도 이에 주목하여 하루 2회 100mg씩 6주간 유산균을 지속해서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30%가량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감소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유산균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방광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것은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Lactobacillus rhamnosus GR-1)과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Lactobacillus reuteri RC-14)라고 불리는 유산균입니다. 이 두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늘려 유해균이 서식하지 못하게 막아 주고 면역력을 증진 시켜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 된장, 요구르트 등이 모두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링크) 믿을 수 있는 전통 있는 회사 중외제약의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와 프리바이오틱스 20억 유산균!

1.3 비타민 C (오렌지, 브로콜리, 딸기 등)

2014년 미국 텍사스대학교 연구소는 매일 1,000mg의 비타민 C를 섭취 한 성인 여성은 방광염 발병 위험률이 20%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를 밝혔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우리 몸속의 세균 발생을 억제하고 면역력 증진에 이바지하는 성분으로써 방광염 예방에 효율적인 성분입니다. 그러나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못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브로콜리, 딸기 등과 같은 식품이나 비타민 C 영양제를 챙겨 드셔야 합니다. 그러나 주목할 점은 만약 식품으로 방광염에 의미 있는 효능을 지닌 1,000mg 용량의 비타민 C를 얻기 위해서는 오렌지의 비타민 함유량인 70mg을 기준으로 하루에 14개 이상의 오렌지를 드셔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한다면 비타민 C 영양제를 드시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링크) 1,000mg 비타민C를 한 알에 담은 고려은단 비타민 C

2. 방광염에 나쁜 음식

방광에 나쁜 음식 3가지

2-1 카페인 (커피, 홍차 등)

2016년 미국의학협회지에 따르면 10년 동안의 추적 조사 끝에 성인 기준 매일 200mg(커피 2잔, 녹차 4잔 분량)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약 30%가량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를 내보였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과 동시에 방광의 근육을 일시적으로 수축 시켜 잦은 소변을 유발하고 이는 방광에 자극을 일으킵니다. 또한, 방광의 점막을 자극해 취약한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방광염을 자주 겪는 분이라면 커피나 홍차, 카페인 음료수 등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2-2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라면, 치킨, 피자 등)

미국의 저명한 비뇨기과 저널이 2017년에 발표한 연구 논문에 의하면 매운 음식이나 짠 음식을 선호하는 성인군은 2배 이상 방광염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혀가 즐거운 맵고 짠 음식은 이와 대비되게 방광에는 매우 심한 자극을 주어 방광을 보호하는 점막을 훼손시키고 유해균의 증식을 일으킵니다. 이 대표적인 음식이 우리가 모두 좋아하는 라면, 떡볶이, 치킨과 같은 음식들로 이루어져 외식이 잦은 현대인들이 방광염에 걸리는 주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2-3 당분이 많은 음식 (과자, 케이크, 탄산음료 등)

앞서 말씀들인 비뇨기과 저널이 2020년에 발표한 연구에는 설탕이 많은 함유된 고당분 성분의 음식을 선호하는 성인은 방광염 유발 확률이 1.5배 증가하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설탕은 소변의 pH를 낮춰 산성으로 만드는데, 산성화된 소변은 방광에 자극을 주어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을 하는 백혈구의 활동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어 방광에 유해균이 생겼을 때도 이를 치료할 수 있는 면역 체계를 망가뜨리는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당분이 많이 포함된 과자, 케이크, 탄산음료 등이 방광에 매우 해로운 음식입니다.

2-4 흡연 및 화학물질

폐에서 방광으로 감염되는 모습
폐에서 방광으로 유해균이 감염되는 모습

흡연은 사실 음식은 아니지만, 방광에 가장 위험한 인자로써 작용할 수 있습니다. 흡연하면 유독물질이 일반적으로 폐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렇게 폐로 들어온 유해물질은 소변을 만들 때 함께 녹아들어 방광에 자극을 발생시킵니다. 같은 이유로 염산이나 페인트와 같이 화학 물질을 다루는 분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금연과 함께 화학 물질을 다루실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0 / 5. Vote count: 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