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은 입, 코, 눈으로 동시에 즐기는 술이기 때문에 와인잔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와인잔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본인에게 맞는 와인잔 고르는 법 및 깨지기 쉽고 물 때가 쉽게 생기는 와인잔에 대해 올바른 세척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와인잔 고르는 방법과 체크사항
1. 투명도
와인의 질을 판별하는 데 있어 색상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와인의 색상을 통해 와인의 품질이나 첨가물의 유무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와인잔의 첫 번째 기준은 투명도입니다. 최고급 와인잔 브랜드들은 와인의 아름다운 색감을 눈으로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잔의 투명도를 높여 제작합니다. 물론, 와인잔에 아름다운 각인이나 색상이 추가된 제품도 있지만 최상의 와인을 즐기기 위해서는 가능한 투명한 와인잔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두께 및 강도
최고급 와인잔은 해당 브랜드에서 구현 가능한 최대한 얇은 글라스로 만들어집니다. 얇은 와인잔이 쉽게 깨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얇은 와인잔의 유리가 입술과 와인이 닿는 거리를 가깝게 하여 와인의 진정한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물론, 두꺼운 와인잔은 견고하고 깨지지 않기 쉽습니다. 그러나 얇은 와인잔과 반대로 그 두께 때문에 입술과 잔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 와인을 마실 때 잔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와인의 맛이 혀 전체에 고르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와인 본연의 맛을 완벽하게 느끼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3. 무게
와인잔의 무게는 와인이 잔에 따라져 있을 때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특히 와인잔을 돌려 와인을 산화시키고 향을 퍼뜨리는 ‘스왈링’이라는 행위를 할 때, 여성분들은 종종 무거운 무게 때문에 자연스럽게 돌리지 못하시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와인잔 선택 시 빈 와인잔을 손으로 들어 충분히 가벼운지 확인하시고 예상했던 것 보다 더 가벼워야 와인을 따른 후 안정감 있게 돌릴 수 있습니다.
4. 보울의 형태
와인잔은 크게 립, 보울, 스템, 베이스의 4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도 보울은 와인잔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핵심 부분입니다. 이 중에서 보울은 와인잔의 중앙 부분으로, 와인은 약 3할만 담고 나머지 7할은 와인의 향을 감싸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와인잔 브랜드 회사에서는 바로 이 보울의 크기나 형태를 조절해 자신들만의 스타일과 아이덴티티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와인잔을 선택 하실 때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손에 딱 안정감 있게 감기는 스타일을 선택하실 수도 있으며, 심미적인 부분을 중요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아름다운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풍만한 형태의 보울을 가진 와인잔을 선택 하실 수도 있습니다.
5. 재질
와인잔의 재질은 실용성과 만족도에 대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재질을 선택하든 상관은 없으나, 급하게 와인잔이 필요하신 경우 부디 종이컵 만큼은 사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종이컵은 펄프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와인의 향을 변질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행사나 파티 때문에 일회용 와인잔이 필요하시다면 쿠팡, 홈플러스,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플라스틱 컵이나 플라스틱 와인잔을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러한 경우 이외에 가정에서 구비하실 만한 재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크리스탈 와인잔 : 크리스탈은 한눈에 보기에도 반짝거리며 투명하여 영롱한 아름다움과 청명한 소리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가장 단점은 극악의 내구성으로 인해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납을 첨가해 내구성을 높였지만, 건강 문제로 현재는 납이 제거된 크리스탈 잔이 주로 생산되기 때문에 세척 시 주의하지 않으시면 가장 비싼 크리스탈 재질 와인잔이 두 동강 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 유리 와인잔 : 유리는 투명하고 내구성이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조 과정이 복잡하여 두께가 두꺼워질 수 밖에 없으며 무게도 역시 무겁습니다. 앞서 말했든 두꺼운 와인잔은 와인의 맛을 완벽하게 느끼기 어렵게 만들고 무거우면 스왈링할 때 매우 불안정한 느낌이 듭니다. 또한 건배 시 소리 역시 크리스탈에 비해 둔탁한 소리가 거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튼튼 합니다. 깨지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신다면 유리 재질의 와인잔이 최선의 선택지일 것입니다.
-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 와인잔 : 폴리카보네이트는 쉽게 말해 플라스틱 와인잔은 투명도는 유리와 거의 비슷하게 높아져 와인의 색을 잘 보여줄 수 있고, 플라스틱이라 깨질 위험도 없습니다. 그러나 잔을 부딪혔을 때 나는 플라스틱 부딪히는 소리는 매우 심기가 불편해질 수 있으니 건배는 자제하시기 바라며, 세척 시 몇 번 사용하고 나면 얼룩이 지는 것이 보여 거의 일회용 잔으로 사용하시는 편입니다.
- 스테인리스 와인잔 : 머그컵처럼 생긴 스테인리스 스틸 와인잔은 절대 깨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외의 장점은 없는 와인잔이기도 합니다. 불투명한 와인잔이기 때문에 와인을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고, 예쁘지도, 우아하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소재가 열전도율이 낮아 항상 잔이 차갑기 때문에 레드 와인과는 상극이며, 매우 두껍고 무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와인을 즐기기데에는 매우 부적합합니다. 다만, 캠핑을 즐기시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저는 추천하는 재질입니다.
와인잔 관리 및 세척법
1. 물로 세척하기
와인잔을 세척할 때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뜨거운 물에 녹는 화학 성분이 있었지만, 현대의 와인잔은 그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와인잔이 깨질 정도로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에서 와인잔을 세척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뜨거운 스팀기 세척기가 있다면 세척 후 극세사 천으로 닦아 주시는 것이 깨질 염려도 없고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세제 사용 금지
세제에는 특유의 세제 향이 와인잔이 건조 되어도 남을 수 있어 다음에 마시게 되는 와인의 향을 변질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오히려 와인잔의 얼룩이 생기는 원인이므로 가볍게 물로만 헹궈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와인잔 닦는법
와인잔 보관을 해보시면 가장 보기 싫은 것이 물 자국입니다. 세척하시고 그냥 면 헹주나 수건보다는 극세사 천이나 리넨 소재의 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천은 물기를 잘 제거 해주며, 면 소재의 천과 달리 물 얼룩을 방지하는데 좋기 때문입니다.
4. 스탬 부분 파손 조심
와인잔을 세척하거나 닦을 때는 스템(손잡이)을 잡고 돌려가며 닦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스탬 부분이 와인잔의 부위 중 가장 깨지기 쉬운 취약 부위이기 때문에 좀 더 힘을 주어 닦으시겠다고 스템과 보울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돌리면 와인잔이 깨질 수 있습니다. 천은 그냥 보울 안에 넣고 있다 생각하시고, 스템을 돌려가며 닦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와인잔은 와인을 즐기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와인잔은 와인의 특성과 본연의 맛을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잔의 종류가 있고, 이처럼 사용자의 환경이나 개성에 따라 다른 소재를 고르거나 혹은 잘 맞는 브랜드가 천차만별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와인잔을 하나 쯤 소장하시길 바라며 이전 글들을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