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10만원대 선물 또는 20만원대 남자 선물을 찾으신다면 무조건 건지울른스 스웨터 또는 건지울른스 가디건 선물을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너무 만족하고 있는 역사와 전통을 가진 브랜드인데 이 글에서는 제가 입어본 건지울른스 후기를 통해 이들의 역사부터 장점 및 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지울른스 브랜드 역사
패션을 사랑하는 분들에게도 “건지울른스(Guernsey Woollens)”라는 브랜드는 익숙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영국 해협의 작은 섬 건지(Guernsey)에서 생산되는 건지울른스의 건지 스웨터는 독특한 촉감과 내구성, 그리고 역사와 전통을 통해 영국 장신정신을 맛볼 수 있는 뛰어난 품질로 마니아들 사이에선 니트 스웨터의 전설로 불리고 있습니다.
1. 건지 스웨터의 기원
15세기부터 건지섬은 니트 제작의 중심지였습니다. 원래 니트 스타킹 제작으로 유명했던 건지섬은 헨리 8세 시대(1491~1547년)부터 영국 왕실에 니트 스타킹을 공급하며 섬 주민 전체가 니트 제작 전문가로 유명한 지역이었습니다.
이러한 건지섬에서는 19세기부터 건지섬의 어부들을 위한 작업복을 니트로 만들었는데, 이것이 현재까지 내려오는 건지 스웨터의 시작입니다. 당연히 거친 바다와 격한 노동을 하는 어부들을 위한 스웨터였기 때문에 건지 스웨터는 촉감보다 내구성과 기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고 아직도 다른 나라에서 다루지 못한 독특한 니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2. 건지울른스 설립
건지섬에서 전통 방식으로 생산되는 건지 스웨터의 명맥을 잇고 전통 방식을 보존하기 위해 1972년 건지울른스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건지울른스는 현재까지 3대에 거쳐 건지 스웨터를 전통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다른 현대적인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다양한 디자인은 없지만, 전통과 역사적 고증을 헤치지 않는 범위에서 현대적인 해석을 거친 디자인 몇 개를 소량 생산 원칙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건지울른스 후기 : 홀가먼트 크루넥 스웨터 구매 후기
2년 동안 2벌의 건지울른스를 사용한 후기를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과연 10만 원 대 니트를 찾고 계신다면 이만큼의 퀄리티를 10만 원~20만 원 대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너무 큰 행운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그럼 구매하실 때 고려하셔야 할 부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제대로 된 건지울른스를 맛보시려면 홀가먼트를 선택할 것
제가 처음 드리고 싶은 말은 거칠지만 정말 탄탄하고 따뜻한 건지울른스만의 니트를 찾으신다면 무조건 홀가먼트 라인을 선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홀가먼트란 무봉제 니트를 일컫는 말인데 과거 통원단을 수작업으로 생산하는 방식으로 활동성이나 내구성 측면에서 두 개의 원단을 이어 붙이는 현대적인 방식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지울른스 홀가먼트 라인에서만 건지울른스만의 거친 영국산 100% 퓨어 뉴 울을 맛보실 수 있으므로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건지울른스는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라인을 위해 면 코튼이나 메리노 울 등으로 부드러운 촉감을 내는 상품군도 있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대부분 해당 국가에서 건지울른스를 공급하는 수입사에서 공식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국 전통 건지 스웨터를 맛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홀가먼트 라인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입어보시면 10년은 거뜬히 함께할 니트란 생각이 들 겁니다.
2. 총장이 다소 짧음
저는 유럽에서 1년 정도 직장생활을 했는데 이게 유럽 특유의 체형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어깨와 팔 길이에 옷을 맞추면 길이가 약간 짧다는 느낌이 듭니다. 건지울른스 사이즈 역시 별반 다르지 않은데 몸에 딱 맞춰 입으시는 분들이라면 팔이나 어깨에 사이즈를 맞추시고 원래 루즈핏으로 입으시는 분들이라면 저는 건지울른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즉, 건지울른스 가디건 사이즈나 다른 제품류의 사이즈 고민을 갖고 계신다면 원래 정 사이즈를 시키시면 팔 길이는 맞는데 아주 약간 짧은 느낌이고 한 사이즈 업 하시면 길이는 평소 갖고 계시는 니트류와 맞겠지만 어깨나 팔이 너무 길어지니까 그냥 건지울른스 가디건이나 니트류는 몸에 딱 맞게 입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만약 어깨가 넓거나 살이 좀 있으신 분들은 한 사이즈 키우시면 딱 이쁘게 입으실 겁니다.)
3. 최고의 가성비 니트
무엇보다도 10~20만원대 이런 품질의 니트를 저는 찾은 적이 없습니다. 솔직히 시그니처인 건지울른스 홀가먼트 스웨터뿐 아니라 여러 디자인을 다시 구매할 의사가 충분히 있는데, 대체 어떤 브랜드에서 수백 년의 전통을 가진 장인들의 노하우가 담긴 옷을 10~2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도 1~2년 입고 마는 옷이 아니라 내 체형에 옷이 변형될 때까지 오랫동안 입을 수 있으므로 이건 20만 원의 가치의 옷이 아니란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맨살에 입는 건 비추천
저는 까끌거리는 촉감을 도저히 견디지 못하는 성격이라 니트를 살 때 램스울이나 메리노울처럼 부드러운 양털 원단의 옷도 맨살에 입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건지울른스 스웨터는 맨살에 입는건 상상할 수도 없는데, 예민한 피부가 아니더라도 워낙 거칠고 질기기로 유명한 원단이기 때문에 되도록 겹쳐 입기 형식으로 받쳐입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장점이라면 이렇게 거칠고 질긴 원단은 청바지처럼 오랫동안 입으면 입는 사람의 체형에 자연스럽게 변형을 일으키며 어떤 옷보다도 편안한 옷이 되긴 합니다.
당신이 건지울른스 스웨터를 사야 하는 이유
1. 최고급 영국 원단
건지울른스 피셔맨 니트 및 가디건에 쓰이는 원단은 100% 퓨어 뉴 울(오일드 울)을 사용하는데, 영국산 양털은 호주나 다른 나라의 양털에 비해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거칠지만, 매우 강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비가 자주 오는 나라에서 크다 보니 영국 양들은 양털에는 자연적인 기름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방수까지는 아니어도 발수 정도의 기능성은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은은한 원단의 윤기는 덤입니다. 이 영국산 100% 퓨어 뉴 울을 사용하게 되면 원단이 가진 튼튼한 내구성과 함께 엄청난 보온성을 느끼실 수 있는데 단연컨대 제가 가진 니트 중 가장 튼튼하면서 따뜻합니다.
2. 전통과 현대적인 디자인
건지울른스는 건지 스웨터가 한창 유행이었던 1950년대 2차 세계 대전 이후 제작된 작업복 또는 군복용 스웨터들을 연구하고 전통을 살리기 위한 시도들이 해왔습니다. 그 덕분에 실용성적이면서도 모두가 똑같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지는 기성 니트류와는 차별화된 전통에 기반한 독특한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일례로 건지울른스 피셔맨 니트에는 솔기(두 폭의 천을 맞대고 꿰매어 생긴 줄)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공장에서 찍어내는 생산 방식이라면 효율성을 위해 두 폭의 원단을 이어 붙이는 형식의 생산 방식으로 솔기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건지울른스는 1950년대 모두 수작업으로 통원단을 사용했던 디자인을 그대로 복각하여 솔기가 없습니다. 이렇게 통으로 짜인 스웨터는 오래 입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깨선이 일직선인 게 매우 독특한 디자인인데, 이것 역시 전통에 기반한 실용성을 중시한 건지울른스 스웨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옛날엔 뜨개질하기 편하게 어깨선을 일직선으로 만들었는데, 오히려 이게 몸을 움직이기 훨씬 편하고 활동성 측면에서 더 나은 편안함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어부들이 격한 노동을 하면서도 건지 스웨터만 입었던 이유가 원단 외에도 이런 디테일들에 있는 것입니다.
3. 검증된 품질
현재 건지울른스 피셔맨 니트를 비롯한 니트류 제품들은 영국의 어부들뿐 아니라 특유의 기능성과 내구성 덕분에 군인이나 영국 왕실 납품을 하며 그 품질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유명 의류 브랜드 넥스트, 명품 하면 빠질 수 없는 버버리 같은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현대에 이르러서도 수백 년간 지켜온 전통의 품질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
- 튼튼한 내구성 : 진짜 10년은 입을 수 있을 것은 쫀쫀하고 두툼한 느낌이며 헤진다는 느낌보다는 억센 원단이 점점 내 몸에 맞춰진다는 느낌입니다.
- 보온성 : 100% 영국산 퓨어 뉴 울(Pure New Wool)로 만들어진 건지울른스 홀가먼트 가디건, 스웨터는 한겨울에도 정말 다른 옷들과 다른 따뜻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편안한 활동성 : 원래 작업복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복각하였기 때문에 어떤 니트류보다도 편안한 활동성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간단한 방수 : 영국산 양털이 가진 오일드 울 덕분에 눈이나 간단히 비를 맞아도 스웨터나 가디건 안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는 간단한 방수가 되는 기능성을 갖췄습니다.
- 저렴한 가격 : 이 모든 장점과 영국 장인들의 역사를 10만 원 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행운입니다. 10만원대 남자친구 선물 고민하신다면 건지울른스 무조건 추천합니다.
단점
- 거친 촉감 : 사실상 유일한 단점이 거친 질감인데 맨살에 입기는 쉽지 않은 거친 촉감 때문에 맨살에 입으시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거친 질감을 가진 영국산 울이 오히려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 건지울른스 니트류 제품들은 거칠지만 강하기 때문에 마치 청바지처럼 오래 입을수록 헤지는 것이 아니라 체형에 맞춰 변화해가며 온전히 나만을 위한 옷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 오프라인 건지울른스 매장 없음 : 아쉽게도 건지울른스 가디건, 스웨터 등을 자유롭게 입어보고 살 수 있는 건지울른스 매장이 없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가로수길에 있는 공식 수입사 서플라이 루트 편집샵으로 가셔야 합니다. 그 외에 건지울른스 오프라인 매장을 만날 길이 없다는 건 처음 이 브랜드의 매력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지방 사시는 분들은 아예 방법이 없으나, 정말 믿고 사셔도 후회 절대 안 합니다.)